인문사회 융합인재 양성사업
- 기후 위기 시대의 공존과 상생 및 전공 간 간격을 허문 인문사회 융합인재양성사업
사업단 비전·목표·인재상
추진과제
추진과제1. TEAM-X 기반 인재양성 및 교육체계 표준화
교육과정 Integrated Curriculum
- 대학간 도전·소통·협력을 통한 공동교과목 선정 및 공동 운영
- TEAM-X 프로그램체계화 및 확대
- 유연한 연계전공 플랫폼 운영 및 활성화
- 비교과 Skill-Up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교육방법 Project based Learning
- 5대 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세부 교육방법 혁신
- 전문가 그룹이 참여하는 현장중심형 교과목 운영
- K-MOOC 등 온라인 콘텐츠 개발, 활용 및 재구조화
교육환경 Cyber-Physical, Research & Education Platform
- 기후변화 분야 전임 교원 신규채용
- 사이버-물리 연구·교육 플랫폼(CFRE-Platform) 구축 및 활용
- FL, PBL 교육방법 실현을 위한 LMS 시스템 확충
- 공동교과목 운영을 위한 신규 공간/기자재 확보
추진과제 2. 유연한 행재정지원 및 공유체계 구축
제도개선
- 학사제도 유연화를 위한 계절학기 이수학점 상향 및 집중학기제 활성화
- 유연한 연계진공 설계를 위한 자기설계융합(연계) 전공 제도 및 Customized 전공 인증제도 확대
- 교원인사제도 개선 및 인센티브 지급
- 공동교육과정 이수자에 대한 공식인증(졸업장 기재)
- 진로자원 체계 혁신
공유협력
- 대학간 공동교과육 교류 및 성과관리를 위한 개방형 공유플랫폼 구축
- 취업준비생 교육 확대
- 온라인 콘텐츠 공유를 통한 범국민 교육 지원
- 정부부처, 산업체, 연구소, 학회를 포함한 협의체 구성
컨소시엄 참여대학 역할
국민대학교
사업 총괄 운영 & 협의체 운영-협력
- 교과, 비교과, 연구, 대외협력의 선장 역할 및 교육모델 개발
- 8가지 학과(전공)가 공동추진하는 융합교육과정을 통해 기후위기 용합인재양성 체계 구축
- 컨소시엄간 공유 플랫품 제공
조선대학교
교육과정 개발(지역연계 교육모델 특화)
- 기후인문학 등 핵심 교과과정 개발을 주도
- 광주시 지역단체 등과 협력하여 지역중심 교육 설계
- 지방 여건과 수요에 맞는 인재양성
울산대학교
학생역량 강화(산업연계 교육모델 특화)
- 탄소중립 관련 국제관계 및 산업 관련 교과 개발
- 울산시 지역단체 등과 협력하여 지역 중심 교과 설계
- 참여학생 진로취업창업진학을 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
덕성여자대학교
대외협력(지역연계 교육모델 특화)
- 데이터분석 관련 교과과정 개발
- 서울시 내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비교과 프로그램 주도
- 대외기관별 협력을 통한 전문가 발굴 수요기관 활용방안
인하대학교
교육방법 개발(산업연계 교육모델 특화)
- 탄소중립 관련 국제통상 및 산업 관련 교과 개발
- K-MOOC 신규교과목 개발 운영을 통한 공유 가능 컨텐츠 개발
- 첨단융합교육 교수법 확산으로 교육 컨텐츠 질 제고 방향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