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대응 소개
비전
- 도전 ∙ 소통 ∙ 협력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융합형 혁신인재 양성 융합교육 프로그램
교육목표
- 21세기형 인문 사회 융합 교육을 통하여 기후 위기 감수성, 지역적·글로벌 차원의 실천력, 데이터 분석 능력을 겸비한 융합형 혁신 인재 양성
교과과정표
세부영역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시간 | 종별 | 이수 | 개설 학과 | |
---|---|---|---|---|---|---|---|---|
학년 | 학기 | |||||||
데이터분석 | 신규 | 빅데이터분석과시각화 | 3 | 3 | 전선 | 1 | 기후위기대응융합전공 | |
신규 | 기후변화의 과학적이해 | 3 | 3 | 전선 | 타대학 개설 (공유) | |||
신규 | 기후빅데이터분석 | 3 | 3 | 전선 | 2 | 기후위기대응융합전공 | ||
신규 | 환경텍스트데이터분석 | 3 | 3 | 전선 | 타대학 개설 (공유) | |||
신규 | 기후빅데이터프로젝트 : 캡스톤디자인 | 3 | 3 | 전선 | 기후위기대응융합전공 | |||
기후인문학 | 신규 | 기후인문학과생태문학 | 3 | 3 | 전선 | 타대학 개설 (공유) | ||
신규 | 영미문학과생태주의 | 3 | 3 | 전선 | 타대학 개설 (공유) | |||
신규 | 기후위기담론의이해 | 3 | 3 | 전선 | 타대학 개설 (공유) | |||
신규 | Global Environmental Issues(영어강의) | 3 | 3 | 전선 | 타대학 개설 (공유) | |||
신규 | 기후리터러시와교육 | 3 | 3 | 전선 | 타대학 개설 (공유) | |||
신규 | Current Debate on Climate Change (영어강의) | 3 | 3 | 전선 | 타대학 개설 (공유) | |||
거버넌스 | 신규 | 기후문제와 국제정치 | 3 | 3 | 전선 | 1 | 기후위기대응융합전공 | |
신규 | 기후위기와 사회변동 | 3 | 3 | 전선 | 타대학 개설 (공유) | |||
신규 | 환경법 | 3 | 3 | 전선 | 2 |
타대학 개설 (공유) | ||
신규 | 동아시아환경거버넌스 | 3 | 3 | 전선 | 기후위기대응융합전공 | |||
신규 |
기후위기와 물류산업 |
3 |
3 |
전선 |
|
2 |
기후위기대응융합전공 |
|
신규 | 기후위기와 지역사회 | 3 | 3 | 전선 | 1 | 기후위기대응융합전공 | ||
신규 | 기후위기와 시민사회 | 3 | 3 | 전선 | 2 | 기후위기대응융합전공 | ||
신규 | 글로벌환경거버넌스 | 3 | 3 | 전선 | 타대학 개설 (공유) | |||
신규 | 국제개발협력과환경ODA | 3 | 3 | 전선 | 2 | 기후위기대응융합전공 | ||
신규 | 기후위기와 기후정의 | 3 | 3 | 전선 | 2 | 기후위기대응융합전공 | ||
넷제로 | 신규 | 기후경제학 | 3 | 3 | 전선 | 타대학 개설 (공유) | ||
신규 | 기후위기와 ESG경영 | 3 | 3 | 전선 | |
1,2 |
기후위기대응융합전공 | |
신규 | 기후위기와 녹색금융 | 3 | 3 | 전선 | 1 | 기후위기대응융합전공 | ||
신규 | 기후위기와에너지산업 | 3 | 3 | 전선 | 타대학 개설 (공유) | |||
신규 | 기후위기와국제통상환경변화 | 3 | 3 | 전선 | 기후위기대응융합전공 | |||
신규 | 중국의 탈탄소전략과신에너지산업 | 3 | 3 | 전선 | 타대학 개설 (공유) | |||
신규 | 일본에너지·환경·기후정책론 | 3 | 3 | 전선 | 타대학 개설 (공유) | |||
신규 | 러시아에너지·환경정책론 | 3 | 3 | 전선 | 타대학 개설 (공유) | |||
그린디자인 | 신규 | 디자인과 사회적 책임 | 3 | 3 | 전선 | 타대학 개설 (공유) | ||
신규 | 그린디자인의 세계 | 3 | 3 | 전선 | 타대학 개설 (공유) | |||
신규 | 탄소중립 디자인 프로젝트 | 3 | 3 | 전선 | 타대학 개설 (공유) | |||
신규 | 업사이클링 디자인 프로젝트 | 3 | 3 | 전선 | 타대학 개설 (공유) |
타 학과 전공학점(공통과목) 인정표
개설학과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종별 | 대체인정 교과목 (융합전공) |
---|---|---|---|---|
정치외교학과 | POL3139 | 데이터사이언스로서의정치학입문 | 전공선택 | 빅데이터분석과 시각화 |
정치외교학과 | POL4233 | 개발협력과 국제정치학 | 전공선택 | 국제개발협력과 환경ODA |
정치외교학과 | POL2235 | 국제기구와 NGO | 전공선택 | 기후위기와 시민사회 |
경제학과 | ECO3352 | 자원환경경제학 | 전공선택 | 기후경제학 |
행정학과 | PAD3113 | 환경정책론 | 전공선택 | 환경법 |
에너지자원공학과 | ENR3206 | 에너지자원환경 | 전공선택 | 기후위기와 에너지산업 |
에너지자원공학과 | GEE2022 | 인류의 그림자, 에너지 바로 알기 | 교양(일반) | 기후위기와 에너지산업 |
생명과학과 | GED5001 | 환경과 인간 | 교양(핵심) | 기후변화의 과학적 이해 |
국제통상학과 | INT4131 | 환경경제학 | 전공선택 | 기후경제학 |
국제통상학과 | INT4132 | 자원경제학 | 전공선택 | 기후경제학 |
국제통상학과 | INT2632 | 국제기구론 | 전공선택 | 기후위기와 시민사회 |
경영학과 | BUS2701 | 지속가능경영사례 | 전공선택 | 기후위기와 ESG경영 |
해양과학과 | GEE2027 | 바다의 불편한 진실 | 교양(일반) | 기후위기담론의 이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