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운영계획
기후위기 문제에 대한 인문·사회과학적 접근 접목 교육과정 설계
- 기존 기후위기 관련 과목은 이공계 중심 전공 교과나 소수의 교양과목에 한정
- 기후위기 문제에 대한 인문사회과학적 접근 방식을 접목하여 인문사회+과학기술의 융복합 교육 콘텐츠 개발 필요
기후위기 감수성, 지역적·글로벌 차원의 실천력, 데이터 분석능력을 겸비한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 설계
- 공통교과와 4개 모듈(기후인문학, 거버넌스, 넷제로, 그린디자인)로 교과과정 구성
- 총 30개의 수업을 학생 수준에 따라 초급(10과목), 중급(9과목), 고급(11과목)으로 분류
교과목 구성계획
모듈 | 초급 | 중급 | 고급 |
---|---|---|---|
데이터 분석 (공통) |
- 빅데이터분석과시각화 - 기후변화의 과학적 이해 |
- 기후빅데이터분석 - 환경텍스트데이터분석 |
- 기후빅데이터프로젝트: 캡스톤디자인 |
기후인문학 모듈 | - 기후인문학과 생태문학 - 영미문학과 생태주의 |
- 기후위기담론의 이해 - Global Environmental Issues |
- 기후리터러시와 교육 - Current Debate on Climate Change |
거버넌스 모듈 | - 기후문제와 국제정치 - 기후위기와 사회변동 |
- 동아시아 환경거버넌스 |
- 글로범환경거버넌스 - 국제개발협력과 환경ODA |
- 환경법 | - 기후위기와 지역사회 | - 기후위기와 기후정의 | |
넷제로 모듈 | - 기후경제학 - ESG 경영 |
- 기후위기와 에너지산업 - 기후위기와 국제통상환경변화 |
- 중국의 탈탄소 전략과 신에너지 산업 - 일본에너지·환경·기후정책론 - 러시아에너지·환경정책론 |
그린디자인 모듈 | - 디자인과 사회적 책임 | - 그린디자인의 세계 | - 탄소중립 디자인 프로젝트 - 업사이클링 디자인 프로젝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