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와 교과목 연계성
교과목 개요
세부영역 | 과목명(영문) | 교과목 개요 |
---|---|---|
데이터분석 | 빅데이터 분석과 시각화 (Big Data Processing and Visualization) |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새로운 유형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학습함. 가공된 데이터를 탐색하고 효과적으로 시각화하는 실습을 통해 빅데이터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파악하는 기술을 습득함 |
기후변화의 과학적 이해 (ScientificPerspectives on Climate Change) |
기후 변화의 원인과 현황, 미래 기후전망 등 기후 변화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과학적 근거로 학습함 | |
기후빅데이터 분석 (Climate Big Data Analysis) |
환경, 기후 위기와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통계와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함 | |
환경텍스트 데이터 분석 (Environmental Text Data Analysis) |
환경 이슈를 분석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 텍스트를 수입하고, 분석 알고리즘을 구축·활용하여 어떤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지 파악 및 점검함 | |
기후빅데이터 프로젝트: 캡스톤디자인 (Climate Big Data Project: Capstone Design) |
기후 변화와 환경 현안에 대한 문제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빅데이터 수집, 처리, 분석, 결과 적용의 일련의 과정을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학습함. 프로젝트 결과를 통해 지역사회와 국제사회의 구체적인 환경 문제에 대한 대응 방안을 제시함 | |
기후인문학 | 기후인문학과 생태문학 (Climate Humanities and Ecological Literature) |
기후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생명, 정의, 평화의 문제들에 대한 이슈를 이해하고 고찰함 |
영미문학과 생태주의 (Anglo-American Literature and Ecology) |
영미권 문학의 생태주의적 접근을 통한 문학 분석에 대해 다룸 | |
기후위기담론의 이해 (Understanding Discourses of Climate Crisis) |
기후 위기의 원인으로서 인류세 담론의 전개 양상과 한계 및 대안(TBL)을 제시함 | |
Global Environmental Issues (영어강의) |
기후 위기, 환경의 변화, 그와 관련된 인권, 국제사회 역학 관계의 변화 등 현재 진행되는 글로벌 이슈들을 다루는 영어 뉴스와 신문, 논문들을 통해 현 인류가 처한 상황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높임 | |
기후리터러시와 교육 (Climate Literacy and Education) |
기후 위기 대응으로서 탈성장 담론과 교육 방안을 모색함 | |
Current Debate on Climate Change (영어강의) |
수사학적 분석 방법을 통해 유명한 인사들의 연설을 분석하고 환경/과학에 관한 연설 훈련을 하는 수업임. | |
거버넌스 | 기후문제와 국제정치 (Climate Change and International Relations) |
기후변화를 국제정치의 틀 속에서 이해하고 기후위기 대응의 국제정치적 구조, 국제법적 적용과 한계, 세계경제적 영향들을 논의함 |
기후위기와 사회변동 (Climate Crisis and Social Change) |
인위적 원인으로 발생하는 지구환경 변화 이슈를 통해 세계적 기후 변화 및 환경 문제를 이해함 | |
환경법 (Environmental Law) |
환경문제 해결의 법적 수단으로서 환경법의 기본 원리를 고찰하고 실정법상 구현된 환경법의 구체적 내용을 파악함. 아울러 환경정책과 환경법의 관계에 대해서도 학습함 | |
동아시아환경거버넌스 (East Asian Environmental Governance) |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동아시아 환경 문제 이해 및 동아시아 공동의 환경 거버넌스 형성과정을 이해함 | |
기후위기와 지역사회 (Climate Crisis and Local Communities) |
지구적 차원의 기후 변화는 현재 모든 사회 전반에 심대한 영향을 주고 있음. 이와 같은 기후 변화가 지역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사회 차원의 대응을 모색함 | |
기후위기와 시민사회 (Climate Crisis and Civil Societies) |
기후위기와 국내 및 국제 시민사회와의 연계성을 살펴보고, 상호 연대를 통한 문제 해결 방안을 탐구하고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음 | |
글로벌환경 거버넌스 (Global Environmental Governance) |
국제기구 및 국제환경 NGO의 환경 레짐 형성, 실행 규칙 및 이행과정을 이해함 | |
국제개발협력과 환경ODA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and Environmental ODA) |
전 세계적으로 개발의 지역적 편중으로 말미암은 다양한 사회경제적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정부와 민간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 활동들을 포괄적으로 담아내는 개념이 국제개발협력임. 이러한 국제개발협력 의제들 중에서 지구적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환경ODA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여 실천적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함 | |
기후위기와 기후정의 (Climate Crisis and Climate Justice) |
기후 위기에서 나타나는 각종 불평등 현상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대응 방안을 모색함 | |
넷제로 | 기후경제학 (Climate Economics) |
기후 위기가 야기하는 경제적 영향과 이에 따른 환경 및 경제적 변화 과정을 이해함 |
기후위기와 ESG 경영 (Climate Crisis and ESG Management) |
기후위기, 인구위기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ESG경영의 개념, 주요 지표 및 실천방향 등에 대하여 기업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하며, 주요 핵심 산업별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넷제로 목표, 전략, 성과 등을 산업별 기후위기 대응보고서, 기후위기 대응 기술의 성과, 관련 기업의 ESG경영보고서 등을 활용하여 고찰함 | |
기후위기와 녹색금융 (Climate Crisis and Green Finance) |
재무금융과 투자 원리 등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녹색금융의 관점에서 재무분석, 자금조달, 가치평가 등의 이슈들을 다루며, 통합적인 주제로서 녹색금융과 투자를 고찰함 | |
기후위기와 에너지산업 (Climate Crisis and Energy Industry) |
탄소중립 계획과 에너지산업의 새로운 방향과 발전 가능성 유무를 탐구함 | |
기후위기와 국제통상환경변화 (Climate Crisis and Changes in the International Trade Environment) |
국제무역과 기후변화 경제학에 대한 이론 모형을 통해 국제통상환경의 변화와 기후변화의 실증적인 관계를 살펴보고,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통상 질서에 대해 논의하고 이해함 | |
중국의 탈탄소전략과 신에너지 산업 (China's Decarbonization Strategy and New Energy Industry) |
세계에서 이산화탄소를 가장 많이 배출한 국가로서 중국은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정점을 이루고 2060년까지 탄소중립을 이루겠다고 선언함. 이와 관련된 개념과 현황, 문제점 등을 분석함 | |
일본에너지·환경·기후정책론 (Japan's Energy, Environment, and Climate Policy) |
일본의 에너지/환경 정책을 고찰하고 글로벌 기후변화에 대한 일본 정부의 대응 양상을 검토함 | |
러시아에너지·환경정책론 (Russian Energy and Environmental Policy) |
러시아는 안정적 에너지산업과 환경 유지를 위해 시베리아 및 북극을 적극 개발 및 운용하기 위해 노력 중임. 이를 이해하기 위한 러시아 에너지 전환 가능성과 환경 경쟁력을 탐구함 | |
그린디자인 | 디자인과 사회적 책임 (Design and Social Responsibility) |
디자인의 CSR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회적 문제를 디자인으로 풀어내는 수업. 디자이너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학습함 |
그린디자인의 세계 (World of Green Design) |
생태·환경 위기 시대의 디자인의 역할과 기여를 탐색함. 예를 들어 ESG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디자인 관점에서 표현함 | |
탄소중립 디자인 프로젝트 (Carbon Neutral Design Project) |
기후 위기시대 탈탄소 개념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사회적 논의를 파악한 후, 디자인과 학생과 타전공 학생이 1:1로 매칭하여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함 | |
업사이클링 디자인 프로젝트 (Upcycling Design Project) |
업사이클링을 주제로 학생들이 팀별로 프로젝트를 진행, 작품 결과를 공동 전시프로젝트 ‘행복그린전’에 출품하여 전시함 |